ChatGPT 에게 한국어의 특징을 물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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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하기 귀찮아서 구글로 돌렸는데 나름 나쁘지 않고 깔끔하네요
편리한 세상
한국어는 주로 남북한에서 약 7,500만 명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언어적 특징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자 체계: 한국어는 15세기에 만들어진 한글이라는 독특한 문자 체계를 사용하여 쓰여집니다. 한글은 14개의 자음과 10개의 모음이 블록으로 배열되어 음절을 나타냅니다.
문법: 한국어 문법은 문장에서 기능을 나타내기 위해 단어에 추가되는 조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어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존경과 공손함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복잡한 존댓말 체계가 있습니다.
어휘: 한국어 어휘는 중국어, 일본어 및 영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많은 한국어 단어는 중국어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특히 기술 및 대중 문화 분야에서 영어에서 온 차용어가 많습니다.
발음: 한국어는 모음 10개와 자음 14개로 다른 많은 언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소리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어 발음은 이중 자음과 모음 길이 구분을 포함하여 고유한 소리로 인해 비원어민에게 여전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순: 한국어 어순은 일반적으로 영어와 반대인 SOV(주어-목적어-동사)입니다. 이것은 영어 사용자가 한국어를 배우는 데 어려울 수 있지만 문장 구조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문장의 다른 부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격식의 수준: 한국어는 말하는 사람 사이의 사회적 관계에 따라 격식의 수준이 다릅니다. 연장자, 상사 또는 낯선 사람에게 말할 때 격식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반면, 친구나 가족 간에는 격식을 차리지 않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전반적으로 한국어의 언어적 특성은 독특하고 배우기에 매력적인 언어입니다. 문법과 존댓말 체계는 비원어민에게는 어려울 수 있지만, 단순한 소리 체계와 유연한 어순은 언어 학습자들에게 보다 접근하기 쉬운 출발점을 제공합니다.
현대.기아.쌍용 등 자동차업계 임금협상이 파업 국면으로 치달아 자동차 생산과 출고에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0일부터 시작한 부분파업을 14일부터 주야간 4시간씩 하루 8시간으로 늘리고 18일부터는 주간 6시간 및 야간 전면 파업으로 투쟁의 강도를 높여가기로 했다. 회사측은 특근.잔업 거부 및 부분파업으로 이미 11일까지 7700대(110 0억원 상당)의 손실을 입었으며 예정대로 18일까지 8시간 부분파업 이 지속되면 손실규모가 2만2000대(3000억원)로 늘어날 것 마지노게임 으로 추산 했다. 특히 특소세 인하로 내수주문이 3개월 이상씩 밀려있는데다 수출물량 마저 달리는 상황이어서 이번 파업으로 인한 직.간접적 손실은 더욱 커질 것으로 염려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월드컵 기간 해외 주요인사들을 초청해 다양한 마케 팅 활동을 펼치는 상황에서 파업이 진행돼 좋은 기회마저 놓치고 있 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임금협상은 회사측이 임금 7만7800원 인상에다 올 경영목표 달성시 성과금 200% 지급, 임협 타결 즉시 100만원 지급 등을 양보했 지만 노조는 임금 12만8880원(기본급 대비 12.2%) 인상, 당기순이익 의 30% 배분, 반납성과금 지급 등 초기 요구안을 고수하며 좀처럼 진 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도 지난 12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발생을 결의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기아차 노조는 통상임금 12만8803원(12.5%) 인상 및 통합수당 1만원 지급, 학자금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회사측은 하반기 경영환경 의 불투명성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쌍용차 노조도 기본급 11만8500원(12.4%) 인상안을 내놓고회사측과 협상중으로 성과가 없으면 이달 말께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 어 쟁의발생을 결의할 예정이다. 마지노게임 으로 추산 했다. 특히 특소세 인하로 내수주문이 3개월 이상씩 밀려있는데다 수출물량 마저 달리는 상황이어서 이번 파업으로 인한 직.간접적 손실은 더욱 커질 것으로 염려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월드컵 기간 해외 주요인사들을 초청해 다양한 마케 팅 활동을 펼치는 상황에서 파업이 진행돼 좋은 기회마저 놓치고 있 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임금협상은 회사측이 임금 7만7800원 인상에다 올 경영목표 달성시 성과금 200% 지급, 임협 타결 즉시 100만원 지급 등을 양보했 지만 노조는 임금 12만8880원(기본급 대비 12.2%) 인상, 당기순이익 의 30% 배분, 반납성과금 지급 등 초기 요구안을 고수하며 좀처럼 진 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도 지난 12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발생을 결의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기아차 노조는 통상임금 12만8803원(12.5%) 인상 및 통합수당 1만원 지급, 학자금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회사측은 하반기 경영환경 의 불투명성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쌍용차 노조도 기본급 11만8500원(12.4%) 인상안을 내놓고회사측과 협상중으로 성과가 없으면 이달 말께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 어 쟁의발생을 결의할 예정이다.